흔적/게임

오버워치 랭커에 도달한 방법

Shaa. 2021. 1. 7. 09:18

본계정과 부계정 둘다 다인큐가 아닌 완전한 솔로큐로 매판 팀원들과 의사소통하며 게임에 집중하고 피드백하며 게임을 했다.

 

 

 

시즌 1 부터 시즌 5 까지 점수 변화 과정이다.

 

오버워치 시즌1
오버워치 시즌2
오버워치 시즌3
오버워치 시즌4
오버워치 시즌5

 

 

 

처음에는 너무 빨리 점수가 오르기도 했어서 "이건 팀운이 좋아서 그런거다. 이건 내 실력이 아니다." 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부계정에 한번 더 똑같은 과정을 그대로 거쳐봤는데 4500점 까지 갈 수 있었다.

 

 

 

 

"그때부터 이게 실력일 수 도 있겠구나." 생각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내가 재능이 있는건가 생각하기도 했지만

 

 

 

 

재능이라고 하기에는 매 경쟁전마다 리플레이를 보고 내가 실수하거나, 부족했던 점들을 메모장에 적고 뭐가 문제인지 모를때는, 유튜브에 강의영상들을 찾아봤었다.

 

 

 

 

노트에 적는게 재능이라면 할 말이 없다.

 

 

 

 

하지만, 이건 누구나 할 수 있는거 아닐까?

 

 

 

 

그 당시 창피한 피지컬을 보여줄 수 있는 영상자료가 없어서,

 

 

 

 

2017년 당시 아나로 4500점대를 찍을 당시 피드백 했던 내용들을 보여드릴까 한다.

 

 

 

 

혼자보려고 쓴거라 이해하기 힘들 수도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 정도는 생각했다 정도로만 봐주면 좋을것 같다.

 

 


 

 










    - 게임할때 아무 생각이 없는 순간이 가장 위험한 순간이다. -











 



피드백 할점 

내가 힐밴 던지는 타이밍이 진짜 제대로된 타이밍인가.
내가 궁극기 쓰는 타이밍이 진짜 제대로된 타이밍인가.
내가 힐을 넣을때 딜을 넣으면 더 좋은 상황인가.




자기전 폰 볼 시간에 내 안좋은 습관, 궁 상황체크에 따른 판단 , 

 

궁타이밍 판단 분석하자 경쟁전 한판에 한 동영상이 엄청난 피드백을 만들어 낼수있다.



습관

1) 계속 점프하는 버릇이 좋은건가?

실제로 부착을 피하는데 도움이 되긴한다. =>

 

부착은 의식만 한다면 피할수 있다.

 

그 순간만 점프하면 되는것이다.

 

 


에임 떨리는데에 영향을 주는가? => 

 

크게 영향을 주는것 같지는 않지만 

 

분명 에임흔들림에 문제가 발생할것이다.

한타 끝날때 궁상황 체크 안한거. 

 



초월 켯을때는 정확히 팀이 때리고 있는걸보고 때려야한다.

윈스턴이 뛰는 방향을 보고 어그로 정도를 본 후 힐밴각을 노려야했다. (디바가 힐밴 먹을 수 있다.)

 

 

힐에 집중 하면 절대로 안되고 ,팀 궁체크, 적 궁극기 상황을 파악하고

궁극기 있는 딜러가 어디로 움직이는지 파악했어야한다.

 

궁극기가 어디로 날아 올지 모든 상황을 미리 예측 해야만 살수 있었다.

힐넣는데 집중해 버렷다. 적 동선을 파악하지 못해버렷다.

윈스턴이 방벽을 쳤을때 방벽 쳐다보고 있지 마라 의미가 없다. 깨달라고 말하고 자리를 옮기던지

메르시가 있고 팀이 다 치명상인 상태가 아닌데 난 E를 썻다 잘못된 판단을한거다.

아나 젠야타 조합을 할때에 아나는 반드시 젠야타 뒤에 서있어야한다 그래야 살릴수있다.

=> 그래서 내가 해야할것

1. 상대 궁극기를 생각한 포지션 배치가 제일 우선시.

토르비욘이 있다면 포탑 위치를 생각 하고 그쪽으로 먼저 뛰어서 터트릴 생각을 하고 그에 따른 힐러 포지션을 생각했어야한다.

2층 통해서 올라가서 내려가는게 가장 좋은 생각인거같다.

디바가 정면에 서있는데도 나는 수류탄을 계속 던진다 그래서 지는거같다.

하나 둘셋 하기전에 방벽이 있으면 방벽먼저 깨야한다.

재울땐 반드시 재운다고 말하고 재워야한다. (팀이 생각도 안하고 계속 치고있는 경우가 생기면 이길게임도 지게된다.)

딜넣을때는 팀이 조금이라도 치고 있는걸 때려야지 난 항상 그냥 안맞고있는 겐지,트레이서,아나를 때린다. 팀이 때리고 있는걸 때리자.

한타 시작할때 상대방 아나를 재워보자.

아나 E는 초반에 디바가 뭘하는지에만 집중하면 적중시킬 확률이 올라간다. 

윈스 궁썻을때는 절대로 집안으로 들어가면 안된다 목숨걸고 바깥쪽으로 나가려고 해야된다.

팀 수류탄은 이동경로에 던지자. 탱커 같은 경우는 뒤로 빠질때가 많더라.

팀이 없다면 나를 물러온 윈스에게 힐밴을 걸어도 아무 의미가 없다. 그냥 100% 생존용으로 사용하자.

E를 잘못빼면 상대가 물러오는 순간 너무 심하게 무기력해진다.

재운거 잡을때는 반드시 자고 있는 상대방 시야각 뒤에서 잡아야한다 앞에서 깨우면 깨는순간 딜이 들어와서 맞아 죽는다.

=>그래서 내가 해야할것 (1차)

시작해서 디바 매트릭스에 집중하는거.

물릴때는 팀쪽으로 붙는거.

윈스턴이 궁을쓰고 나를 물때 수면 타이밍이 나를 한번 밀치는 순간에 써야 명중률이 올라간다 막 쓰면 안맞는다.

윈스턴이 뛸 때 방벽이 있으면 수면총은 아무 의미가없다. 나를 물러 올때는 그냥 수면총 아끼고 방벽을 사용했을때 쓰자.

내 주변에 팀이 뭉쳐있을때 E를 던지기 전에 내 옆에 팀이 있는지 없는지 생각하고 던지자 이거 때문에 한 두판 지는게 아니다.

적이 나를 물러올때 내가 지형을 끼고 있고 내가 한방컷이 안난다고 판단되면 수면을 가까이 올때까지 아껴야한다.

윈스턴에게 물렸을때 난 바로 E를 쓰는데 잘하는 사람은 E를 최대한 팀에 붙여서 쓰려고한다.

수류탄 던질때 점프,앉기 절대로 하지말자 이거 때문에 내 수류탄 명중률이 엄청 낮은거같다.


=> 그래서 내가 해야할것. (2차)

처음 윈스턴 뛸때 아무생각 없이 수면총 쏘지말것.
E던지기전에 계속 생각하는거 연습할것
디바 어딧지? 생각할것 
옆에 루시우 걸쳐지나? 생각할것  


난 우리 힐러 위치를 생각하고있지 않는게 좀 크게 작용하는거같다.

힐을 충분히 받을수 있는 상황인데 수류탄을 던졋다. 힐러는 혼자가 아니라고 생각해야하는데 그게좀 힘든것 같다 방법이 없을까.



수류탄은 항상 히오스 처럼 빨리 터진다고 생각하고 던지는 경향이 크다. => 예측샷을 해야한다는걸 조금더 크게 의식하자.


수류탄은 100% 예측샷이다.

수면 쏠때 점프하지말자 안맞는다.






잘하는 사람과 나의 차이

내가 실제로 플레이 한다는 듯이 마우스 키보드 잡고 영상을 보자 그럼 차이가 보일꺼다.


난 겐지가 물러오면 바로 땅에 E를 던지고 겐지를 잡을 생각을 한다. => 잘하는 사람은 질풍참쓰고 들어와도 100이하로 떨어 지지 않는한 E를 던지지 않는다. (팀을 위해 사용하려고한다.)
쪼낙은 윈스턴이 궁을 쓰고 나를 물러 올때 착지하기 전순간에 수면을 맞춘다. (난 무조건 위에서 맞추려고하는 것과 상반된다.)
어차피 못잡는 상황이라면 E를 아낀다. ex) 윈스턴이 궁 쓴걸 재웟는데 일어나는 시간에 평타+E를 안하고 평타+주먹만 친다.
투사체 감각을 정확히 알고있다. // 반면에 나는 투사체 감각이 크지는 않은것 같다. 연습으로 해결해야할 문제.
디바 매트릭스 위치를 정확히 보고 반대 쪽으로 던진다. // 난 디바 생각지도 않고 그냥 정면에다가 던진다.
 








1. 절대로 피 100% 다채우려고 하지마라 그시간에 딜을 넣는다면 프로가됫다.
2. 팀이 비트를 찍는 타이밍엔 딜을 넣자.
3. 수면총 실력 진짜 너무 부족하다 그냥 하루종일 근접 트래킹 연습만하자
4. 힐에 너무 집중해버린다 딜을 할줄 알아야한다.







고쳐야할것

 

1. 상대 6명 전부 위치 머리속으로 계속 그리기. 
2. 포지션 계속해서 생각하는것
3. 겐지 반사 의식하는것 (빠지는거보고도 아무생각안하고있음)
4. 수면총 거의 확실한 각에만 쓰도록 연습하는것 *판단하고 걸러야한다 항상 막 그냥 다 쏜다
5. 윈스턴 방벽 생각
6. 힐밴은 팀이 딱 들어갈 타이밍만 쓰는게 좋다.
7. 난 무턱대고 나노겐지가자고 하는데 상대 비트,초월이있으면 빼고 가야한다. 나노겐지는 의미가 없다.
8. 물리면 루시우 쪽으로 빼야하는데 난 자꾸 팀이 있는쪽으로 뺀다. 루시우위치를 계속 생각하고 그쪽으로 빼도록하자.
9. 빨피 쫒아가다가 어느순간 적이 포킹할수 있는 한가운데에 있다 생각하자.
10. 계속 지형지물 옆에 있어야한다 포지션이 가장 중요하다.
11. 궁체크 습관화 안되있음.
12. 2층에서 습관적으로 내려가는것
13. 수류탄 던지는거 연습

 

 

 

 

 

 

아나


돌진 박히는 도중에 있는 애들에게 나노강화제를 주면 살릴수 있다 (딜 150, 나노강화제+돌진은 225 탱커아니면 그냥 안주는게 맞음) 
궁을 아낄수있다는 확실한 판단이 되면 아끼자 쓸데없이 궁 쓰는판단은 프로와 아마추어를 가르는 확실한 차이다 
한 수 앞을 내다보는 포지션을 잡자 (라인수면 나노겐지가 당연히 들어올 장소) 등등 완전한 변수를 만들어 낼수있는 자리를 픽하자 (계속 플레이 하면서 연구하자) 
수면 쏠때도 확신을 가지고 부드럽게 마우스를 움직이려고 노력하자 
흥분해서 생체 던져야 될 타이밍인지 아닌지를 정확하게 구분할수가 없다. 내 플레이를 녹화해서 점점 확인해 나가자 
한타 들어갈때 안보이는 캐릭터 계속 체크 해줘야한다 팀원에게 자기역할별로 1:1로 말하게 하면된다. 
따로 뒷라인을 물러오거나 혼자 있는 애들에게 수면총을 맞추면 6:5 싸움이 가능하게 된다. 
상대 궁체크가 확실히 되면 그 턴을 줘야할지 막아봐야할지 확실히 정할수 있다. 
맥크리 석양 쓴다고 무조건적인 나노강화제는 절대 금물이다. 
꼭 풀피를 채워주려고 하지마라 더 급박한 상황에 있는 애들에게 힐을 주는게 훨씬 좋다. 
아무것도 안할땐 포지션 생각하면서 딜을 넣어야한다 (안넣으면 못올라간다) 
난전에서 힐을 줄때는 주위를 잘 잘펴야한다 아니면 진다 
변수가 생겼을때는 바로 나노강화제를 돌려야한다 
급박한 상황에서도 큰 판을 볼수있는 눈을 기르려고 노력해야한다 그래야 나노강화제를 잘줄수있다. 
트레와 1:1 하는 상황은 트레한테 엄청난 이득이다. 바로 못 잡을것 같으면 웬만해서는 보지말고 앞에 힐이나 주자. 
우리 궁보다는 상대궁을 먼저 파악하는게 훨씬 더 중요하다, 갑자기 나오는궁에 대처못하면 진다. 
화물이 포인트 끝에 가깝게 있을때는 딜을 넣기보다 무조건적인 힐이 더좋다 딜에 신경쓰다보면 힐 못주고 못미는경우가 많이 발생했다. 
상대가 궁을 켜고 들어올때 혼자서 도망칠 생각은 절대로 하지말자 ( 팀 궁극기 체크가 중요하다 비트가 있으면 루시우 옆에 붙어야한다) 
돌진조합에 물렸을때 윈스턴,디바,딜러들에게 갑작스럽게 나노강화제를 주지 않기위해 위치 계속 머리속으로 그리기 
물러오는 겐지,트레 없으면 수면총 적극 활용하자 
루시우,메르시 위치 계속 인식하며 최대한 옆에 붙기 
겐지반사 인식하기 
팀원이 하나 짤렷다고 바로 궁 주는거 절대로 금지 
겐지 반사 있을때 절대로 수면 쓰지말기 
위급할시에 적 포지션 계속 생각하기 
상대 트레이서 펄스있을때는 줌하고 힐주면 안됨 
진짜 빠른 순간에 생체 정확하게 던지기 (자리야 방벽에 막히는경우, 라인방벽에 막히는경우 , 디바 매트릭스에 먹히는경우) 
제일 중요한건 팀을 살리려고 할때 내가 무의식적으로 계속 바로 딱 붙어서 힐을 주려고 하는거다 반드시 고쳐야한다. 
팀이 2갈래로 나뉘었을때는 둘다 힐을 줄수 있는 포지를 바로 생각해야한다 
항상 물렸을때는 구석진쪽이 아닌 팀원쪽으로 빼는거 계속생각하기 
딜을 할때는 바로 힐줄것을 생각하기 
한타 하기전에 궁 상황 무조건 체크하고 상대 궁나올꺼 생각해서 궁주기 
한타가 끝날때마다 상대 픽변화체크, 안 죽은애 백도어 생각하기 
딜을하더라도 힐을 줄수있는곳에서만 하자 
화물을 지킬수있는 핵심 자리를 계속 인지하고 포지션을 지속적으로 변경하자 
어쩡쩡한 한타가 되었을시 우리팀,적에게 뭐가 남았는지, 또 뒤를보고 우리팀 누가 합류 되는지 판단하고 전략 빠르게 세우기 
내가 물렸을때 브리핑하고 나를 도와주러오는 팀원이 누가 있는지 정확히 확인해야한다 
상대 라인이 망치가 있을때는 뒤로 무조건 빼려고하지만 말고 (경우는 적지만) 돌진을 박는경우도 있기에 힐밴을 먹일생각을 계속 해야한다. 이후 포커싱오더로 한타를 쉽게 가져갈수있다. 
우리 라인이 망치가 있다면 위험하지만 수면총각을 낼수있는 자리를 잡는것도 좋다 
나노강화제를 주는건 궁극기를 채우고 죽겠다는 의지로도 사용가능하다 (라인,자리야) 
CC기 있는 팀 옆에 붙어있기 꿀팁 
겐지 볼 때도 힐러 없는 5:5가 되기 때문에 신경써야된다 
힐주고 있을때 내뒤에서 갑자기 나를 통과하면서 앞으로 나가는캐릭터가 있으면 중요한 순간에 팀을 못살려서 게임을 질 수도 있다. 
사소한 스킬 빠진거 다 말해야한다 그래야 한타가 이기는지 지는지 그 순간 판단하고 뻘궁을 안쓰게된다 
한타 시작부터 집중을 좀 많이 해야하고 한타를 꼭 쳐다보고 있어야 뻘궁을 안쓸수있다. 
겐트랑 1:1 하다보면 집중 못해서 뻘궁을 쓰게된다 그 경우가 제일 많다. 
특별히 상대 자탄 또는 우리 자탄이 있을때는 E를 거의 아끼는게 좋다 
상대편에 자리야가 살아있고 주는방벽 빠졋다는 콜이 없을때는 상대 라인쪽으로 힐밴을 던지지 않는게 훨씬 팀에게 이득이다 
재운다는 신호를 보내면 루시우는 미는걸 그만둬야한다 팀파이트시 피드백하자 
아나와 고릴라가 뒤쪽에서 1:1로 붙고 있다면 팀원에게 고릴라쪽으로 투사체를 쏘지말라고 해야한다. 재울께 콜을 들었을때 공격을 멈추고 수면 못맞췃다는 콜이 들어왔을때만 다시 때려야한다. 
고릴라는 궁을 쓰고 힐,나노강화제를 못쓰게 밀러온다 최적의 포지션을 연구하자 
힐을 줄때 적이 앞에 나오는 경우를 생각해서 캐릭터 가쪽으로 힐을 넣는것도 생각해야한다. 
1:1 상황인 시메,윈스에게 물렸을때는 똑같은 딜이 들어오기 때문에 제자리에 멈춰서서 신중하게 딜을 넣자. 
딜을 할때는 조금 뒤에서 딜하는 습관을 가지자 *(팀이 안보여서 힐을 못줄정도로 앞으로 나가면 안된다) 
상대아나 E 빠지는것과 방벽 빠지는거에 좀더 집중하자 
난전에 매트릭스 얼마나 켜져 있는지 집중하자 
솔져,맥크리,디바,리퍼 등등 상대 매트릭스 얼마나 빠진지보고 나노강화제를 주면 한타 가져갈수있다.  
윈스턴과는 계속 위치를 생각해야하고 반드시 거리를 둬야한다 한번 뛴 이상은 재우기가 어렵다 멀리서 날아오는걸 재우는게 가장 좋은 찬스다. 
나는 힐에 충실한 아나라고 생각해서 그런지 그냥 지켜보는시간도 있는데 그때 딜을 좀 넣어줘야한다. 
호그가 디바를 낙사 시키려고 끌었을때 재우면 디바는 날지도 못하고 낙사하게된다. 
디바는 끌면 재워야한다. 
방벽 생각안하고 그냥 계속 수면총 쓰는데 빨리 고쳐야한다. 
수면총,방벽 심리전에서 근접공격으로 페이크를 칠 수있다. 
트레한테 함부로 수면 빼지말자. 
겐지가 이단점프 후에 나를 물러오는지 그냥 질풍참을 쓰고 오는지 알아야 수면총 유형을 선택할수있다. 
돌진조합에서 윈스턴 점프딜, 디바 박치기 맞아주지말자 (절.대.로) 
윈스턴 방벽 빼달라고 하기 그래야 자탄+힐밴 콤보가 가능하다 
트레이서 펄스폭탄 거리는 내가 잘재야한다 1점멸 펄스, 2점멸 펄스각은 내주면 안된다. 
상대힐러를 짤랐을때는 힐밴은 딜말고는 크게 의미가 없으므로 힐용으로 생각하고있자. 
내가 2층 포지를 잡았을때는 나를 암살하러온 트레,호그,(모든캐릭 솔져,겐지,아나 등등)이 있을수 있으므로 바로 정면에 뭐가없는지 체크해줘야한다. 
팀이 자리야 궁에 묶엿을때 대부분이 힐러를 포커싱하는데 수류탄던지고 힐러만 살리면 다 모두가 버티면서 살아나는 광경을 볼수있다. 
힐줄때 긴장하지 말고 주자 그래야 더 잘줄수있다. => 에임이 부드러워진다. 
힐을 줄수없는 곳에 팀이 있다면 계속 그쪽을 쳐다보고 나올때 까지 기다리지말고 딜을 넣어야한다. 
겐지 트레와 1:1로 싸울때 적 맥크리,호그위치를 생각 못하면 정신없이 싸우고 있는도중 갑자기 튀어나와 끔살당한다.
윈스턴 한테 혼자 물렸을때 딜을 넣어봣자 어차피 의미가 없다 그냥 죽을때까지 힐을 주다 죽자. 
나노겐지 재우는 확률 70% 정도되니까 나노용검타이밍엔 절대로 겐지를 치지 말라고 미리 말해두자.  
나노겐지는 질풍참 각만 안내주면 100% 재울수있다. 
디바가 자고 있을때 힐밴은 확정이 되기 때문에 기회라 생각하고 던지자. 
어차피 뚫을꺼 수면총 쓸데없이 쓰지마라. 겐지가 반사키는순간 게임이 갑자기 역전된다. 
힐에는 우선도가 있다. 중요한애들 먼저 살리는걸 의식을 해야한다 의식한다는게 중요한거다. 
나노강화제는 쉽게 생각해서 체력이 2배가 되고 힐량도 2배가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생체 수류탄이 들어가면 치유량이 4배가 된다고 생각해도된다. 
팀에 젠야타가 있으면 젠야타 뒤에 서있어야한다. => 즉 생각해보면 젠야타에게 힐이 안들어가게 하면 이기는거다. 
젠야타 위치 안보면 한방에 죽는다. 
겐지는 정면으로 질풍참을 긁으면 반드시 반사를 쓴다. 
우리팀 겐지 솔져 궁 언제 쓴지 반드시 생각해 놓는다. 이건 꾸준히 해서 배어야 한다. 
부착 당했을때 E는 던지고 죽자. 판의 흐름을 바꿀수 있다. 
적 윈스턴이 힐러를 물러 들어왔을때 나는 우리 팀 윈스턴 에게 나노강화제를주고 시작하는데 항상 내가 먼저 짤리기 때문에 불리하다 그냥 겐트윈이 내쪽으로 뛰기 훨씬 전에 미리 나노강화제를 주자. 
즉, 포지션 잡고 먼저 거는게 아주 유리하다. 
트레가 한탄창 쏟기 시작하는 타이밍 1초전쯤에 180도 돌려서 수면 맞추면 다맞는다. 
이길것 같아서 궁을 아끼는 타이밍에는 상대의 궁극기가 80퍼 이상이라고 예측하면 반드시 그냥 써야한다 바로 역전이 나온다. 특히 힐러궁, 딜러궁이 80퍼 이상이라고 예상되면 그 게임은 이기기 힘들다. 
팀 겐지가 용검을 갑자기 쓸때 내가 해야될건 바로 적에게 초월,비트가 있는지 생각해야한다. 나노강화제를 낭비하는지 아닌지 확인가능하다. 
못 뛰게 윈스를 미리 재워놓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있겠다. 
비트 찍었을때는 어차피 안죽으니까 E를 적에게 던지는게 더 효율적이다. 
트레는 한칸 + 극미세하게 깍여있어도 평+E에 한방이다. 
비트 받고 난뒤에 용검으로 겐지가 나만 문다면 비트가 다 끝나고 2번 더 벨수 있는시간에 수류탄을 끝까지 아끼다 마지막 한번 베었을때 땅에 던져야 한다, 그럼 충분히 잡을수있다. 
재우고 난뒤 아주 약간의 딜레이 동안에 루시우가 낙사각을 잴수있다. (팀파이트시 피드백)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나 장전을 전혀 생각지도 못한다. (힐시간은 빡캐어가 들어가면 약 7.5초 재장전은 약 2초) 
재워놓은거 내가 120딜 확정으로 넣어줄테니 팀원 캐릭터 (겐지,) 
힐을 하기위해 수류탄 던질때 상대팀 조금 앞쪽으로 던지자. 
상대팀 디바가 매트릭스로 힐을 막고있다면 의식하고 어차피 못살리니 딴걸 살리자. 


힐안넣다가 갑자기 힐넣어서 살리는것도 전략으로 쓸수있다 => 이것도 어떤상황에서 가능한지 전략좀 생각해보자

난전중에 뭘해야할지 모를때가 있다. => 즉 그냥 힐만주고 수면걸어야겟다 싶은것에 수면 거는것. 어떻게 해결할지 생각해보자.
 


나노강화제 데미지 계산 (팀원이 나노강화제를 받았을시 역으로 공격할수 있는지 생각하기) 


젠야타 => 딜 69 // 공속 빠른 맥크리가 된다 (팀이 나노강화제를 받는경우에는 34.5로 전혀 무섭지 않은 캐릭터다 ) 
포화 => 팀에게 처음 부터 나노강화제가 들어가도 최소 450 ~ 600 딜이 들어간다 ( 포화는 절대로 못살린다고 보면된다 ) // 나노강화제 파라딜 (1350 ~ 1800) 윈스턴 궁받아도 1초 증발 
펄스 폭탄 => 200 (부착당하면 나노강화제를 줘도 딜러는 그냥 다 죽음) 나노강화제+펄스 => 300 딜 ( 탱커는 다 살릴수 있다 )  
나노용검 => 90 (딜러한테 나노강화제 주고 힐주면 살릴수있다) 나노강화제 표창 => 발당 18 *헤드 나노강화제 표창 => 108 (3발다 머리에 박히면) 
솔져궁 => 한발당 10씩 들어옴   나노솔져궁 => 한발당 15씩 들어옴 ( 왠만해서는 살릴수있다 )

=> 나노강화제를 주고 힐 계속 넣으면 살수있는지 테스트하기 
나선로켓딜 => 60 나노강화제+나선로켓 => 90 
섬난에 나노강화제를 주면 딜감소 평타 헤섬헤 =>152.5 섬난=> 147.5 (나노강화제를 주면 다 살릴수있다.) 
나노 석양 => 1초당 255 (1초에 8/9 만 채워도 200짜리 딜러는 다 죽는다) => 나노강화제를 받으면 초당 127.5  
라인 망치 딜 107.5 //팀이 나노강화제를 받으면 53.75 ( 충분히 살릴수있다 ) 
라인 돌진 => 150 나노강화제+돌진 =>225 ( 나노강화제 돌진은 못살린다 ) 
나노윈스턴 => 초당 90 - 97.5 //팀이 나노강화제를 받으면 45 - 48.25 ( 나노강화제를 받은애는 기본딜 의 3/4 정도만 들어가기 때문에 무조건 살릴수있다 ) 
생체장 깐 솔져 힐량 초당 40 => 5씩 들어옴 ( 나노강화제 윈스턴한테 물리면 주자마자 판 역전이 가능하다 ) // 윈스턴궁은 초당 130 씩 넣는다고 생각하면 나노강화제를 받으면 초당65씩 들어온다 ( 구석으로 안몰리면 살릴수있다 ) 
나노 정크렛 딜 180 쉬프트딜 180 ( 잘 보면서 도망치면 무서울것이 없다. ) // 팀이 나노강화제를 받은 경우 딜 90이 들어오는데 ( 딜러는 그냥 죽어야하고 탱커는 충분히 살릴수있다 ) 
나노 토르비욘 기본딜 70 (고정딜) 105딜 ( 보이면 무조건 숨자 ) // 우클150 15*10 ( 우클은 거리비례 딜 ) 22.5 ( 225딜 궁 쓰면 탱커도 그냥 녹인다 ) * 우리팀이 나노강화제를 받았을 경우 좌클 52.5 우클 112.5 ( 상황마다 다르지만 팀한테 나노강화제를 주고 충분히 그냥 싸워볼만하다 ) // 토르궁은 기존체력에 방어구가 300 추가 되는 형태이다 
나노 트레이서 한발당 9 // 360 ( 헤드면 720 까지 박을수있음 ) * 나노트레는 파일럿에 따라 달라 진다 ( 탄창 절반만 몸에 박혀도 180 딜이라 증발 당할수가 있다. ) // 팀이 나노강화제를 받는 경우는 그냥 트레보다 딜이 아주 약간인 수준 ( 발당 6에서 4.5로 감소하는 수준이라 나노트레라고 해도 크게 무서워할 필요는 없다 ) 
나노 바스티온 한발당 307.5 // 팀이 나노강화제를 받으면 153.75 ( 딜러의 경우 그냥 포기해야하고 탱커의경우 빡캐어가 들어가면 살릴수있다 ) 
나노 한조 187.5 // 팀이 나노강화제를 받으면 93.75 ( 나노강화제를 받아도 엄청 많이 아프니 생각하고 주자 딜러경우 반피는 나간다 ) * 갈래화살 675딜 ( 107.5 * 6 ) ( 한조에게 나노강화제를주면 맞기만 한다면 이론상 다잡아도 이상하지 않다.... ) 
한조 용 1초당 200 // 나노강화제를 받으면 1초당 300 ( 팀이 나노강화제를 받는경우는 일반적으로 100 이 들어오기 때문에 살릴만 하다 ) 
나노루시우 30 * 4 // 15씩 들어옴 (나노 솔져와 딜이 똑같으니 보면 도망치자 )  
나노메이  // 고드름 107.5 망치랑 딜 똑같음 // 딜러 다 원콤 낼수있음 ( 고드름은 거리비례 딜 )  
나노 위도우 18 - 180 (헤드 360) //팀이 나노강화제를 받는 경우 9 - 90 (헤드 180) ( 엄청 잘쏴서 헤드만 다박는 경우 아니라면 나노강화제가 들어갈시 다 살릴수 있다. ) *번외로 맹독지뢰 15*5 나노강화제를 받으면 22.5*5 // 110딜 넣을수있음 
나노 시메트라 =>1초당 1단계 45 2단계 90 3단계 180 //팀이 나노강화제를 받는 경우 1초당 1단계 22.5 2단계 45 3단계 90 ( 1,2 단계 때는 나노강화제를 주면 그냥 살릴수 있으나 3단계 때는 딜러라면 그냥 포기하고 탱커라도 상황을 보는게 좋다) 





궁타이밍 피드백 

내가 물릴시에 팀에게 나노강화제를 주고 가는 판단을 할때 
=>패닉 걸리지말고 항상 쌔게 물릴때는 킬로그와 전체판에 집중하자 (많이 연습해야한다.)  

 

나노강화제 타이밍 => "상대 윈스턴이 나노강화제를 받고 뛰니까 나도 바로 윈스턴한테 나노강화제 줘야지 ?"

하는 논리로 한타여부를 생각하지 못하고 줘버림 상대 윈스턴이 나노강화제를 받았을때 탭 눌러서 딜러 궁을 체크 해야한다.

나노솔져 나노겐지 그리고 나노 윈스턴은 무조건 먼저 주고 시작해야함. 

먼저 물리면 진짜 힘들어진다  


나노 타이밍 => 나노강화제를 윈스턴한테 주기전에 겐지 궁게이지 계속 생각해야됨 안하면 무조건짐 습관화가 진짜 안되있음. 





겐지한테 나노강화제 주는거 연구

 

(나노강화제 지속시간은 8초 겐지궁 6초) * 나노강화제 거리는 약 40m. 
적한테 질풍참 긋고 주기 50 + 75 + 180 => 어떻게 줘도 다잡을수있다. 



솔져궁에 정면 맞으면서 재울수 있는지 연구 


거리마다 다르지만 풀피면 그냥 솔져는 5대 정도 맞고 재울수 있고 120 까이고 
나노솔져는 그냥 보이면 바로 죽는다. 




힐밴 한명당 궁 3퍼센트, 딜 한방당 3퍼센트 




캐릭터별로 몇대 때려야 죽는지 연구 


트레 => 2방 펀치 or  
200 => 4방 토르도 200이다. 
리퍼,메이 => 4방 펀치 or 5방 (4방 => 피10 남음) 22.8 


루시우 힐업 (지속3초 *초당 46.8 &10m) + 생체장 (지속 5초 *초당 40  &5m) + 생체수류탄 (지속 4초 *50퍼증가 &4m) => 초당 130.2힐 
루시우 힐업 + 생체수류탄 => 초당 62.2 
루시우 힐업 
루시우 기본힐 (초당 16.25) + 생체장 + 생체수류탄  =>  초당 80.375 
루시우 기본힐 + 생체수류탄 => 24.375 (그렇게 큰차이는 못느낀다.) 
메르시 기본힐 (초당 60) + 생체장 + 생체수류탄 => 초당 120힐 
메르시 기본힐 + 생체수류탄 => 초당 90힐 
젠야타 조화의구슬 (초당 30) + 생체장 + 생체수류탄 => 초당 105힐 
젠야타 조화의구슬 + 생체수류탄 => 초당 45힐 

아나 + 메르시 파란빨대 => 딜 80 

수면총 원콤 연습하기 





힐 계산 

용검 1초당 1번 120딜 => 75힐 *45힐로스 넣기 보다 (그냥 때리는게 팀도 같이 때리기 때문에 훨씬 좋다. 항상 못잡아도 피1 소리가 나올때가 많기 때문) 

기본 => 1.37초당 75힐 // 기본 + 치유증폭 => 1.37초당 112.5힐 

윈스턴 1.37초당 78.09딜 => 초당 3손실 밖에없음 충분히 살릴만하다. 

1초당 57딜 

윈스턴 딜은 루시우 기본힐과 생체장만 깔아도 56.25로 거의 100 % 상쇄 시킬수 있다. 

 

 

 

 

 

젠야타


반반 싸움이 나고 있을때 "초월을 쓸까 ?" 하는 타이밍일때 아나 힐밴이 있는지, 상대 궁극기를 반드시 체크해야한다 (팀파이트시 힐밴 브리핑) 
난전도중 아나가 뒤에서 안전하게 줌키고 힐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공포를 모아서 한방에 보낼수 있는경우가 아주 많다. 힐이 날아오는 방향을 잘보자 
부조화의 구슬을 달린애를 때리는건 팀 전체에게 메르시 공격력 증폭을 건것과 비슷한 효과를 불러온다. 
초월은 체력이 빠졋을때보다 상대 궁극기를 카운터 치는용으로 쓰는게 훨씬좋다. 
힐 넣을수 있는 포지션으로 계속 이동해야 한다. (팀이 빠지는 퇴로가 보이는곳.) 
딜에 너무 집중하면 킬로그를 못본다. 
아나 공통) 디바 루시우 쪽으로 도망가야한다. 밀리는 방향을 생각해서.
초월 쓰기 전에 반드시 조화,부조화 붙이고 써야한다. 
게임 시작할때 트레 견제 싸움 같은거 해야될때 조화 붙여놓으면 이득볼수있다. 
나는 초월이 없고 상대는 초월이 있을때, 아나로 바꿔서 힐밴을 노려봐야한다. 
초월이 90퍼 정도 잇을때 숨어서 써야한다 포커싱 당한다. 
우리팀 겐지,둠피 같은 기습형 캐릭터가 앞으로 나가있을때는 기공포를 쏘면 안된다, 기공포를 푸는시간에 우리 겐지,둠피는 터지게된다. 
딜러랑 1:1에서 앞으로 나가면서 까지 자신감을 부리는건 진짜 잘못된 행위다 절대로 하지말자 한번에 게임이 터진다. 
상대도 루시우+젠야타를 쓴다면 상대 비트,초월이 돌기전에 부조화를 걸고 먼저 빠르게 포커싱 해야한다. 
루시우에게 계속 내 위치를 브리핑 하고 어디쪽으로 와라고 계속 말해줘야한다. 
우리팀 윈스턴에게 궁이있다면 초월키면서 가면된다,. 
쟁탈전에서 상대방의 궁이 압도적으로 많은 한타면 비비다가 힐러궁을 아끼고 죽는게 좋다. 그걸 오더해야하는게 핵심이다. 
겐지가 물러 오면 바로 "루시우님 옆에 붙어줘,일로 와줘" 라고 말하는게 아주 중요하다. 
반사가 있고 멀리있는 겐지에게는 기공포, 기본공격 2대이상을 날리면 안된다. 반드시 팀 하나가 반사에 터지고시작한다. 
팀이 암살각을 재고 있을때, 부조화 걸수있는 범위를 계속 브리핑해주는것이 중요하다. 
상대팀 에게 자리야가 있을때는 기공포 날리지말자 게이지 엄청 채워주게된다. 
치명상이 많은 상황에서는 기공포 쏘지말자 푸는데 하나씩 죽어나간다. 
초월 끝날때쯤 적 가까이가서 1:1 하는 습관 좋지않다.

한타가 확실하지않고 우리팀이 망치, 중력자탄 썻을때 유리하다고 바로 앞에가서 딜하려고 하지마라, 진형붕괴가 되면 역궁, 가는도중 다른딜러의 암살 등등 게임이 터지는경우가 발생한다. 




궁타이밍 피드백 

내가 물릴시에 전체 판을 못보고 궁을 쓰는경우가 많다. 






윈스턴을 녹이면 뭘 못할까? (진입불가 , 진영붕괴 불가 , 딜러라인이 물지 못하면 힐러 라인이 프리해짐.) 

디바를 녹이면 뭘 못할까? (케어 플레이 불가능, 윈스턴, 힐러를 훨씬 빨리 죽일수 있게됨.) 







젠야타 기본딜 => 46 (고정딜) 
부조화 붙엿을시 => 59.8 트레  
헤드 맞추면 => 92 
부조화 붙엿을시 => 119.6 
부조화 붙엿을시 발차기 => 39 


트레이서 

 

(부조화) 몸샷 2발 펀치 
부조화 안걸시 => 122 
자는 트레이서 (부조화) => 158.6 
나노 받은 자는 트레이서 (부조화 ) 



겐지


(부조화 아닐시) 몸샷 4방 + 발차기 //  
(부조화) 몸샷 3방 + 발차기 // * 헤드 1방 + 몸1방 +발차기 



부조화 스나 156 헤드 390 
부조화 용검 딜 156 => 트레 1방 
부조화 질풍참 딜 76.6 => 
부조화 윈스턴 딜 초당 74.1 => 200 짜리 2.7초면 증발 *기본 3.5초 

 

 

 

 

 

 

루시우

 


반반 싸움이 나고 있을때 비트를 쓸까 ? 하는 타이밍일때 상대 궁극기를 반드시 체크해야한다 
아나 옆에 붙어주려고 하자 습관적으로 앞으로 뛰어나간다. 
상대 궁을 체크 한후 전략을 수립해서 내가 오더해 나간다. 
궁 체크후 카운터로 비트를 쓸지 선궁을 쓰고 들어갈지를 판단하자. 
이속 줄때는 범위를 잘 보고 1선으로 뛰지말고 거리 맨끝에 걸쳐야 한다. 
2층 교전시 날아오는 윈스턴 같은 캐릭터를 모두 밀지말고 하나만 밀면 낱개로 적을 잡아 한타를 이길수있다. 
상대 겐지 궁이 있을때 오른쪽키 아껴야한다. 한타 터트릴만한 위력을 가진다. 
윈스 점프팩 딜을 받기전에 오른쪽키로 날려야한다. 
상황마다 다르지만 상대 루시우 궁찍기 전에 순간적으로 오른쪽키로 위로 날려서 잡으면 이득을 볼수있다. 
터진메카도 밀려진다. 
루시우가 궁이 있으면 팀이 보이는곳을 찾아가야한다. 
디바 궁이 있고 디바와 말을 맞춰서 이속키고 들어가서 자폭쪽으로 적을 밀어넣어야한다. 
비트는 EMP 빠지고 넣어야한다. 
상대 겐지,솔져궁 돌기전에 반드시 비트를 채워내야한다. 
아나, 젠야타 살릴때 탄알관리 잘해야한다 진짜 중요한 타이밍에 마우스 오른쪽을 못쓰는경우가 너무 많이 발생한다, 물리는 상황에서는 딜넣는걸 최소화 하는게 좋다.

미리 뒤로 빠지고 대비해야한다. 난 비트 타이밍을 너무 못맞춘다. 
궁을 쓰기전에 모두에게 비트를 다 주려고 앞에 나가있으면 안된다 포커싱 되서 짤리는경우가 한두번이 아니다. 
상대 루시우 비트가 있다는걸 알고있으면 쓰기전에 위로 날려서 0.몇초 지연시킬수있다. 
서로 비트가 있을때 윈스턴이 방벽으로 비트 막으러 온다 그걸 미리 알고 숨어 있는 플레이를 해야한다. 
우리팀 솔져가 궁이 있고 어쩔수없이 어그로가 끌리는 상황이라면 루시우가 옆에 붙어서 적이 오는걸 밀어주면 궁효율이 엄청나게 증가한다. 
비트 쓰려고 할때 절대로 습관적인 점프를 하면 안된다. 궁을 쓰는 순간에 나노겐지, 나노솔져에 썰려나간다. 
윈스턴이 우리팀 진영으로 들어왔다가 빠지려고 점프 하는 순간을 생각해 벽쪽으로 밀어 버리면 점프 미스가 나게 되서 그냥 잡고 들어가게된다. 
윈스턴 위치를 계속 그려야한다. 못 그리면 서브힐러가 죽고 시작한다. 
선비트 찍고 가는건 돌진메타에서 아주중요하다, 적 윈스턴이 힐러라인을 물고 시작해 버리면 방금 만든 윈스턴 방벽에 비트가 막힐뿐만아니라 비트찍기전에 죽어버릴수도잇다. 
우리팀 하나가 실수로 짤렷을때 비트를 써야하나? = 
비트 콜이 나왓으면 팀원들이 비트를 받을수있는곳으로 나와있어야한다. *내가 있으니까 나와있으라고 말하는게 좋다.(팀파이트시 피드백) 
내가 낙사각을 보러 앞으로 나갈때는 75퍼이상은 우리팀 젠야타가 죽는다고 봐야한다, 팀 서브힐러가 터지는걸 감안해 확실히 2명 이상 낙사가 가능하면 충분히 좋은시도가 된다. 


1층에서 2층 힐 닿는지 체크 해봐야함.

 

 

윈스가 야타를 물때 루시우가 캐어하면서 밀어준다면? 


윈스 1초당 57 - 우리 루시우 기본힐 16.25 =  초당 40.75 (그냥 물려도 5초동안 살수있음) 
윈스 1초당 57 - 우리 루시우 힐업 46.8 = 초당 10.2 (그냥 무적이라고 보면됨) 

만약 팀파이트가 된다면 실제로 얼마나 버틸수 있는지 체감해보자 그 감이 엄청 중요할것같다. 

 

 

 

 


궁타이밍 피드백 

비트 타이밍 => 킬로그에 집중안해서 다죽었는데 혼자씀 => 킬로그 진짜 계속 집중해야됨 힐주는거보다 더중요함 

 

 

 

 

솜브라 



아나 수면총 맞으면 한번에 게임이 터진다. 
궁쓰기전에 상대 궁극기 파악이 가장 중요하고 그쪽으로 해킹을 걸어야한다. 
한타 할때 몰래 디바를 해킹해야한다. 
상대 젠야타궁이 있다면 팀에게 미리 포커싱 해달라고 해야한다. 
젠야타궁을 먼저 쓰고 EMP가 빠진후 소리방벽이 돌아오면 아주 불리하게 게임이 전개된다. 다 보이는곳에 있는게 아니고 EMP안받으려고 루시우가 숨기 때문에 큰일날수가 있다. 몰래돌아서 젠야타를 때려주는것만으로도 이득이 된다.
상대 루시우에게 비트가 있으면 비트 쓰고 EMP 써야된다 => 우리궁이 얼마 없을때 운영 
상황보고 상대 EMP가 빠지는 순간엔 그냥 바로 다 죽어줘야한다. 어쩡쩡하게 상대한테 딜할시 다음턴에 바로 EMP가 또찰 수가 있다. 
위치 변환기로 펄스폭탄이 부착된 타이밍에 살아남을 수 있다. 
젠야타 초월이 있으면 몰래 뒤에 숨어있다가 걸어가서 EMP 맞추는게 좋다 요즘은 대처법이 위치변환기 날라오거나 은신 풀리는 소리 들리면 초월먼저 쓰기 때문이다. 

 

 

 

 

메르시 

 



공버프는 팀 궁을 x1.3배 빠르게 차게만들수있다 조금의 차이로 변수를 만들자 ( 팀원 궁체크가 아주 중요하다 ) 
궁을 쓰기전 어그로를 조금 맡아 주다가 부활을 쓰는게 좋다. 
한타 도중 메르시가 안보이면 누가 찾으러 가는게 가장 좋을까? 

 

 

 


솔져 


조금이라도 상대궁 덜채워주려고 땅에 히오스탄 쏴서 내 체력을 깍을수있다.
적 호그가 팀을 끌었을때 나선 로켓으로 밀어 원콤 못나게 할수있다.
운영법자체가 변칙적이여야한다. 상대가 들어올만한 타이밍에 혼자 다른 위치를 잡고 프리딜각을 할수있는 위치로 가야한다.
솔져가 궁이 있을때는 2층 포지션을 절대로 내주면 안된다. 게임이 터지기 때문에 무슨일이 있어도 그건 막아야한다.
하나무라 B같이 넓은 개활지는 2층에서 궁을 쓰면 힐러가 탱커에게 힐을 주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된다.

 

 


트레이서


무빙도 연구대상이다 => 예상치 못한 무빙을 쳐야한다,점멸 포함
내 역행시간을 초로 새면서 해야한다.
호그,맥크리 위치는 계속 생각하면서 해야된다. 항상 노리고있다.
포커싱 하러 들어갈때는 내가 안맞는 쪽으로 들어가야한다.
윈스가 혼자 뛴다 싶으면 그냥 팀을 케어해주는게 더좋다.
적진 쪽으로 빨피를 쫒아가는건 정말 위험한 판단이다. 어떤 적이 리스폰되서 기다릴지 모르니 들어가는 판단은 하지말자.
석양, 자폭 쓸때는 부착할 기회이다.
트레는 상대 2층 포지션을 몰아내는식으로 사용해야한다. 따로 있는 솔져, 아나 같은경우 

 

 

겐지


궁쓴후 질풍참의 핵심은 일자로 최소 2명을 지나칠수 있는곳으로 끊임 없이 무빙을 치는것이다. 
조심해야할것 -> 호그 갈고리, 수면총 , 망치 , 자탄 
아나 쪽으로 궁쓸데 이단점프 하지말고 질풍참 그어야한다 이단점프 한번으로 수면을 피할수있다.

 

 

 

맥크리


겐지는 절대로 정면에 섬광 던지면 안된다 .

 

 

 

파라


맥크리 석양, 디바 자폭 , 솔져궁이 있을때는 위로 함부로 날면안된다.

 

 

 


윈스턴

 


방벽을 깔면 그순간 상대방 힐러는 방벽안의 캐릭터에게 힐을 못넣는다는걸 이해해야한다.
힐밴이 날아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방벽깔면 한타를 이길 수 있다.
상대 루시우가 궁이 있는것을 알면 루시우 비트 타이밍에 방벽깔아 비트를 못 들어가게 해 한타를 쉽게 가져갈 수 있다. 
아나를 잡을때는 무조건 수면 빠지고 가야한다. 반드시. 궁쓸때도
방벽은 힐 차단용으로 쓰는게 한타에서 가장 유리하게 작용한다.
하나 짜르면 급하게 뛰려고 하는데 뛰는순간 그틈을 노려서 혼자있는 딜러를 짜르면 아주 유리해진다 하나무라같은 맵에서는
터진 디바도 궁으로 밀수있다.
뛰기전 우리팀 아나위치 , 팀의 체력 상황을 고려하고 뛰어야한다.
윈스턴이 포커싱 콜을 할때는 젠야타의 위치를 확인하고 부조화를 붙일수 있는지 물어보고 뛰어야한다, 딜러또한 보이냐고 묻고 전체적인 콜을 받고 뛰는게 가장 효율적이다.
매트릭스는 4초라는걸 계속 의식해야한다.
거리를 잘재는 프로 윈스턴은 초월을 쓸때 방벽으로 초월받는애들을 갈라서 잡아낼수있다 


 


디바


솔져,맥크리,호그 위치는 계속 생각해두자
적팀 체력이 적어지면 생체 수류탄을 던질꺼다 그때 매트릭스를 생각하자
파라가 뭉쳐있는곳을 때릴때 매트릭스를 주로 키는게 좋다.
궁은 진형붕괴용으로 잘 쓰는게 아마추어와 프로를 가르는차이이다.

솔져 궁쓰는것을 먹는것만이 아니라 돌진으로 날아가서 진형에서 이탈시켜야한다.

넓은 지형(하나무라 B같은) 뚜벅이가 내 가까이 붙었을때 자폭을 쓰면 필킬이다. 
상대가 만약 아나 젠야타 라면 젠야타 쪽으로 매트릭스 키고있으면 그 게임은 이긴거다. 



 


호그


전면전에서는 적 탱커 포지션을 계속 파악하며 탱커를 끊어야한다

 

 



라인


일부러 궁을 쓴다고 백무빙을 안치는것도 심리전으로 이용할수있다.

 

 

 


자리야


너무 앞에나가는것
방벽은 끌리는거에만 주기
상대방이 석양 쓸때 주위 다둘러보고 석양각에 맞을애 한테 방벽 씌워줘야한다.



 



트레이서


상대 포지션 맥크리 호그 계속 파악하기
힐러 무는거 자체가 힐러없는 5:5 상황을 만드는거다.

 




서브힐러를 잘하고 싶었어서 내용이 집중된건 서브힐러 밖에 없다. 특히 아나

 

 

 


매판 게임을 플레이를 하고 녹화한 플레이들을 돌려보면서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들과

어떻게하면 더 이득을 볼 수 있었을까를 생각하면서 하나하나씩 노트에 적어 나간거다.

반응형

'흔적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버워치에서 소통의 중요성.  (1) 2022.02.24
연습의 목표  (0) 2021.01.07
연습만 3년.  (2) 2021.01.07